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자산가가 2030에게 추천하는 '이것'

by 성수동어린이 2022. 6. 22.

1. 20대가 꼭 부동산으로 부자가 되어야 하는가?

유튜브 김짠부 재테크 님의 ["부동산 아니어도 돼요" 수백억 자산가가 2030에게 추천하는 '이것' (feat. 송사무장)] 영상을 소계하고 정리하는 글입니다.

영상의 주인공에게 '20대가 부자가 되려면 부동산을 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했습니다. 영상의 주인공의 대답은 '꼭 부동산이 아니어도 돈을 벌 수 있다' 였습니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라는 말을 더했습니다. 주인공은 이러한 말을 취업 준비생 시절에 들었다고 합니다. 취업을 하기 위해 20곳에 이력서를 넣었지만 모두 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고 했지만, 자신이 들어갈 회사 한곳이 없어서 많은 고생을 했다고 합니다. 몇 번의 취업 실패를 겪은 후 배운 것이 있다고 합니다. 그냥 보통 사람이 가는 길이 아니라 다른 길, 조금만 노력하면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한다면 할 수 있는 것이 너무 많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업은 변동성이 너무나 크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사업을 해보면 생각 했던 것 만큼이나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노점도 있고 푸드 트럭도 있고 코인노래방, 스터디 카페 등 여러 가지 부분에서 권리금이 많았지만, 권리금이 할인된 매물을 활용한다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주인공의 지인 또한 망한 PC방을 할인하여 매입해서 가격을 올려 다시 파는 방식으로 돈을 많이 벌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 권리금에 대해서

PC방을 예로 들자면, 보증금 3천만 원에 월세 100만원 이라는 조건은 임대차 조건이고, PC방을 개업한다고 하면 시설 인테리어, 컴퓨터와 같은 곳에 들어가는 돈을 시설 권리금이라고 합니다. 처음에 들어가는 비용은 1억~2억 정도의 돈이 필요합니다. PC방이 운영이 잘 된다면 이 돈을 모두 회수할 수가 있지만, 영업이 잘 안된다면 권리가액이 하락한다고 합니다. 시설비가 1억 5천만 원이 들어갔어도 5천만원 미만에서 거래가 형성이 되는 거라고 합니다. 세금 부분에 있어서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차인의 시설을 권리하고 했을 때는 양도세가 붙지 않는다고 합니다. 원칙상은 신고해야 되는 것이지만, 부동산 등기가 거래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동산 거래 하는 것처럼 신고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영상의 주인공은 사업을 돈을 벌려고 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불편해하는 것들을 해결하고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즐거워서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이번에는 '어느 정도 금액으로 어떤 사업이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영상의 주인공은 '생활을 할 때  필요하지만 없는 것들'을 주목해서 보라고 말했습니다.  예를들어 '부동산을 계약하러 갈 때 필요한 서류가방 세트'는 전 세계에 있지 않다고 합니다. 이미 세상에 존재하는 것들을 잘 모으기만 해도 하나의 상품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마케팅을 잘한다면 많은 분들에게 팔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3. 평범하지만 가치를 만드는 능력

보통 거래를 하거나 중요한 서류 작성을 할 때 인주를 사용한다. 중요한 순간에만 사용되는 인주이지만 다들 자신만의 가치 있는 인주를 가지고 있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제품에 대해서 가치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제품은 충분히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상품이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제품을 조금만 더 꾸며준다고 한다면, 얼마든지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는 제품이 될 것 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일상생활에서 찾다 보면 자신만의 사업을 늘려갈 수 있다고 주인공은 말하였습니다. 제품에 스토리텔링과 브랜딩을 하는것이 제품의 가치를 높여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도장을 생각하더라도 젊은 사람들이 쓰고 만드는 도장은 세계에 많이 있지 않습니다. 보통 어른들이 만들고 만들어준 도장을 사용합니다. 애기들 태어났을 때 탯줄로 도장을 만든다거나 특별한 컨셉으로 제품을 만들면 20대들도 만족할만한 도장을 충분히 만들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영상의 주인공에게 '2022년 유망한 추천 사업'에 대해서 물어봤습니다. 영상의 주인공은 실버산업, 프리미엄 키즈 산업도 유명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서 반려묘, 반려견 가정이 늘어났기 때문에 반려동물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유망하다고 말했습니다. 남들이 따라 할 수 없는, 자본이 들어와도 버틸 수 있는 나만의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면서 영상은 끝이 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