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2가지만 지켜도 자수성가 할 수 있어요.

by 성수동어린이 2022. 6. 22.

1. 자수성가에 대해

유튜브 드로우앤드류 님의 [딱 2가지만 지켜도 자수성가 쉽게 할 수 있어요.] 영상을 소개하고 정리하는 글입니다. 

영상의 채널 주인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한민국에서 자수성가는 할 수 없다고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고 합니다. 자수성가 라는 주제를 가지고 출연자와 대화를 했습니다. 출연자에게 대한민국에서 자수성가는 불가능하냐고 물어봤습니다. 출연자는 오히려 지금이 자수성가하기 제일 쉬운 시대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30년~40년 전에 태어났다고 하면 더욱 힘들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 시대에는 배울 수 있는 정보를 접할 수가 없었지만, 요즘의 시대는 좋은 강의 영상도 많고 유튜브에도 좋은 영상이 많이 올라와 있다고 말했습니다. 주변에 자수성가를 한 사람들을 만날 수는 없어도 인터넷으로 만날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70년~80년대에는 창업하는 행위 자체도 무자본으로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서울에 살지 않으면 인프라도 부족하여 더욱 힘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오히려 자수성가하기 더욱 쉬운 시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해하는 것들이 많다고 합니다. 바로 무의식과 자의식입니다. 여러 가지 방어기제들 때문에 안된다고 합니다. 주인공은 책이라는 걸 읽을 수 있는 최소한의 지능이 있다면 자수성가는 무조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 그렇다면 왜 자수성가를 사람들이 못할까?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수성가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주인공은 7단계로 구분했다고 합니다. 첫 번째로 제일 중요한 것은 무의식의 균열이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모두 평균 이하의 사람들이 모여있는 집단에서 한 명을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행동을 했고 목표를 달성했다고 한다면, 제외한 한 명의 사람은 '쟤네들도 했는데 나라고 못하겠나?' 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넌 할 수 있어.' 라고 하면 방어기제나 아니면 자기의 경험상 '난 안돼' 라는것이 기본적으로 깔려있다고 합니다. 주인공은 평생 공장에서 월 150만원씩 벌면서 원룸에서 게임만 하며 살겠다는 것이 기본적인 정체성이었다고 합니다. 스무 살 때는 모든 것이 심각하게 열등하였다고 합니다. 반에는 항상 꼴찌였고 외모도 항상 반에서 제일 못생겼다고 합니다. 우연히 책을 읽으면서 '인생의 공략집이 있구나!' 라는것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게임에도 공략집이 있듯이, 책에서도 공략집이 있다는것을 배웠고, 결국 100권 정도의 책을 읽었다고 합니다. 주인공은 책을 읽으면서 '나랑 비슷한 상황의 사람들도 성공했구나' 라는것을 배웠다고 합니다. 그것을 무의식의 균열이라고 합니다. 상담 기법에는 '마이 프렌드 존' 이라는 기법이 있다고 합니다. 무의식에 균열을 내야지만 자수성가의 길로 갈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3. 20대로 돌아간다면?

두 번째 부터는 무의식에 균열을 냈으면 뇌도 발달 시켜야 하고, 좋은 판단을 하는 지식도 알아야 하고, 부동산 지식도 알아야 하는 것처럼 많은 것들을 배워야 합니다. 책에 있는 내용을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영상의 주인공에게 질문했습니다. 만약 20대로 돌아간다고 하면 어떤 것을 할 것인지 물어봤습니다. 주인공은 지금까지 변하지 않는 신념이 있는데 그 신념의 첫번째는 머리가 좋아야 한다. 두 번째는 돈 버는 지식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주인공은 20살 때 내가 지금 무엇을 할지는 모르겠지만, 책을 많이 읽으면서 자수성가 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찾았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글을 많이 쓰는 것, 두 번째는 책을 많이 읽는 것, 세 번째는 생각을 많이 하는것 이라고 합니다. 주인공은 하루에 두 시간씩만 책을 읽고, 글쓰기를 하고, 나머지 시간은 놀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은 왜 취업 준비는 하지 않고 놀고 있느냐고 했습니다. 주인공은 자신에 대한 강한 믿음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뇌를 강화시키는 운동 2시간만 한다면 나머지 시간은 놀아도 된다고 합니다. 주인공은 '하루에 두시간씩 2년간 글쓰기, 책 읽기를 한다면 인생에서 패배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부정을 한다고 합니다. 그이유는 귀찮기 때문입니다.  자수성가의 제일 기본은 '타협 하지 않는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